을지로 전설 산청숯불가든 된장찌개 주말 휴일 웨이팅 시간 꿀팁

을지로 전설의 고깃집으로 불리는 산청숯불가든입니다. 직장인 상권에서 휴일 임에도 웨이팅 시간이 2시간 넘어가니 말 다했고요. 기다리는 동안 꿀팁 동선 가능하고 된장찌개는 명성에 걸맞게 재래식 소금구이라는 이름으로 오겹살 어깨살 목살이 나오는데 끝판 급입니다.

 

  1. 산청숯불가든 외부
    1. 웨이팅
    2. 내부
    3. 메뉴판
  2. 재래식 소금구이 리뷰
  3. 후기
  4. Epicure

 

산청숯불가든 외부


웨이팅

산청숯불가든-웨이팅-가게-앞
가게 앞
일단 휴일 기준으로 오후 2시 30분에 캐치테이블로 웨이팅을 걸었습니다. 그러니 웨이팅 번호는 115번이 떴고, 총 163분으로 2시간 43분 웨이팅하고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실내 공간이 상당히 넓은 편이기 때문에 웨이팅이 금방금방 돌아요. 게다가 직원도 많고, 빠르게 고기를 구워주시고 사이드 메뉴도 엄청 빨리 나오거든요? 그래서 들어가서 순수 식사 시간만 많은 느낌이다보니 웨이팅이 빨리 빠집니다.

가장 추천 드리는 꿀팁은 약속시간 최소 2시간 전에 캐치테이블 걸어보시는걸 추천드리고, 그게 아니라면 근처 카페에서 2~3시쯤 만나세요!! 점심 먹고 커피 한잔 어짜피 하시니까 수다 떨다보면 웨이팅 시간이 짧다?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금방 시간이 흘러갑니다.


내부

산청숯불가든-내부
산청숯불가든 내부
딱 입구 들어가면 바로 나오는게 포스 작렬입니다. 고기 숙성실과 한자로 박힌 산청이라는 문구가 여기가 괜히 전설이 아니구나 싶은 생각들게 합니다.

거기다가 걸어갈 수 있는곳에 분점을 내어두셨기 때문에 손님이 분산되면서 더욱 웨이팅이 짧아진듯 합니다.

산청숯불가든-먹는방법
먹는 팁
  • 산청뽕소금 : 산청의 명물 뽕소금은 지리산에서 자란 뽕나무와 표고버섯, 다시마를 가마솥에 넣고 하루동안 정성으로 고아 만든 소금이라고 합니다. 황토방에서 숙성하여 여러번의 수작업이 보태여져 탄생하는 뽕소금은 인체에 유익한 생리 활성물질이 함유되어 혈압 안정과 당뇨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 참숯의 효능 : 숯은 순수 우리말로 신선하고 힘이 좋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자연이 인간에게 준 최고의 선물로 불리고, 참숯구이는 고기의 기름기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육즙을 온전히 가두어 참숯향이 그윽한 최고의 맛을 냅니다.
  • 지리산칡냉면 : 오이가 들어가기 때문에 빼고 싶으시면 주문 시 요청 바랍니다.

식당-천장-테이블
내부 공간
무조건 사람들은 가득 차있는 풀방이고요. 꽤나 높은 층고와 공간 덕분인지 고기 냄새는 거의 안베이는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직원들도 많아서 뭐 필요한게 있으면 바로바로 반영되기도 하고요.

맛있게 먹는 방법을 표현하는 메뉴판 
자르지 않고 한입에 먹어야 풍부한 육즘과 특유의 서걱거리는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래식 소금구이를 먼저 먹고나서 고소한 양념구이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1. 첫 입은 산청 뽕소금만 살짝 곁들여 산청 흑돼지 본연의 고소한 맛을 느껴보기
  2. 구운 쪽파와 고기를 우렁 조림에 푹 담가서 먹으면 감칠맛이 살아나 더욱 맛있습니다.
  3. 저염 명란 쌈장과 생와사비를 올려 먹으면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산청흑돼지와 잘 어울리는 다양한 반찬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이 소박이, 무김치, 갓지짐, 장아찌를 올려서 여러가지 올려 먹으면 더욱 풍부하게 맛있습니다.
  5. 고초장 양념구이는 구이용 빨강소스에 찍어서 고추 장아찌를 하나씩 올려 먹으면 가장 맛있습니다.
  6. 고기 먹은 후 검은콩 한우된장으로 마무리 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파무침을 조금 넣고 밥에 비벼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이 정도까지 디테일 한 고기 집이면 망하는 걸 본 적이 없습니다. 고기의 서브 미드필더를 넘어 수비수까지 완전한 포메이션을 구축한 고기집이었습니다.

메뉴판

메뉴판-소금구이
첫 주문 2인분 이상
500g을 한접시 기준으로 5,8000원입니다. 흑돼지기 때문에 가격대는 꽤나 나가는건 이해가 갑니다. 1인분 150g 이상으로 잡으면 대충 1인분 19,000원 정도로 보면 되겠습니다. 

다른 특이한 메뉴로는 가브리살, 통갈매기살, 항정살에 한우 등심, 고초장 양념구이가 메인으로 있고 곁들임도 육회, 계란찜까지 많습니다. 

밑반찬은 무료로 리필 다 해주시는데 곁들임 메뉴에 야채는 어떤건지 모르겠습니다.

서브메뉴-메뉴판
서브 메뉴판
소주는 이정도 네임밸류 식당이 5,500원이면 상당히 착하다고 생각합니다. 산청 숯불가든을 전설로 만드는데 20% 이상 지분은 가진 검은콩 한우된장부터해서 흑돼지 김치찌개, 재첩 돼지 술밥, 김치 온국수, 지리산 칡냉면, 산청 볶음밥으로 있을 수있는 앵간한 모든 서브 메뉴는 다 갖추고 있습니다.

하동 소녀 어무이랑 방문했으니 하동의 특산물 재첩이 들어간 재첩 된장술밥 하나랑 검은콩 한우된장 산청 볶음밥까지 먹었습니다.


재래식 소금구이 리뷰

을지로에서 하도 장사가 잘되니까 진짜 인원수 말하고 입장 하자마자 기본 세팅까지 2분이면 쫙 깔립니다. 방문 인원도 많고 반찬 종류도 많아서 다 정리 못한게 아쉽네요.

콩잎 장아찌, 콘샐러드, 파절이, 오이소박이, 갓지짐에 장아찌 종류 3개? 정도에다가 인당 김치 동치미? 같은거 까지 깔립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3대장이라는 산청 소금, 명란 쌈장, 생와사비에다가 가운데에는 이곳 고기의 비법이라는 숯불이 들어갑니다.

오겹살-어깨살-목살
재래식 소금구이 500g 58,000원
한접시로 나오는 메인 메뉴인데 오겹살, 어깨살, 목살 구성입니다. 어깨살이면 목살 아래쪽으로 목덜미살로 팔리기도 하는 그 부분이지 않을까 추측 해봅니다.

고기 상태야 뭐 말 할것도 없고 우렁 갈치속젓 조림에다가 돼지 기름을 파에 묻히는 전략까지 지나치게 잘 배우신 사장님... 무조건 성공 할 수밖에 없이 하셨네요.

표고버섯, 대파
새송이버섯도 아니고 통통한 표고버섯이 깔리는 것도 대단하고 알바생 교육도 기본 이상 안되면 절대 홀로 안 내보낼 곳입니다. 

대파를 고기 위에 올려 최대한 대파 향을 고기에 입힘과 동시에 대파가 맛있게 익도록 돼지 기름을 묻힙니다. 새로 배운 전략이네요. 저렇게 돼지 기름을 흡수하는 역할을 만들어 줌으로써 숯불로 떨어져서 순간 불길이 올라와서 그을러 질 수 있는걸 한번 예방하는 효과도 있을듯 합니다.

거기다가 우렁 조림이라는 이름으로 나온 저 갈치속젓은 고기계의 이니에스타 같은 역할을 하거든요. 저기다가 우렁이를 넣을 생각은 또 어떻게 하셨는지 너무 대단하게 느껴졌습니다.


후기

산청소금-오겹살
오겹살과 산청소금
제대로 정성을 녹여 만들었다는 산청 소금과 잘 구워진 오겹살을 먹어봤습니다. 고기 자체가 바로 육즙을 터쳐 버리면서 소금이 어시스트를 넣는 맛이 나버리니까 완벽 하다 느껴졌네요.

명란-생와사비-어깨살
저염 명란 쌈장, 생와사비
저염 명란 쌈장은 진짜 제대로 저염에다가 명란 맛의 그 고소하면서 탱글한 그 맛을 극대화 시킨 느낌이었습니다. 거기다가 생와사비 살짝 얹어주면 꽉 채운 맛이 나더라고요.

갓지짐의 경우에는 많이 익히지 않은 정도로 내어주기 때문에 호불호 없이 먹을만한 맛입니다.

대파-우렁조림
대파, 우렁조림
대파는 잘 구워지면 단맛이 삭 올라오면서 매운맛을 지워버리잖아요? 거기다가 감칠맛의 끝판인 갈치속젓에다가 우렁으로 한층 더 감칠맛을 올린 우렁조림 찍으면 고기 없이도 만족하게 되는 고깃집이 되어버립니다. 

을지로 전설로 불릴만한 자격이 있지 않나.... 생각이 강력하게 들었습니다. 어짜피 뭐 휴일인데도 웨이팅 시간이 2시간 넘어가면 말 안되긴 하죠.

무장아찌-고기
무장아찌
개인적으로 최강의 조합은 이거였습니다. 무장아찌를 기본으로 깔고 뭐든 좋으니까 생와사비부터 저염 명란 쌈장, 파절이 뭐든지 갖다 붙혀서 드셔보세요.

을지로 전설이 아니라 그냥 전설의 고깃집인가 생각들게 만들어 주더라고요.


Epicure

산청숯불가든-세팅-메뉴
개박살
된장찌개부터 해서 사이드 메뉴도 볶음밥, 재첩 술밥까지 다양하게 시켜먹어봤고, 기본 밑반찬도 추가를 해서까지 박박 긁어 먹었습니다. 


처음이다보니 배경 중심으로 많이 포스팅 해봤는데 왜 괜히 을지로의 전설로 불릴만한 곳인지 확실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산청숯불가든이라는 이름에 맞게 소금부터 특색 있으면서 제대로 숯불 구이를 내어 주시면서 고기의 파트너들까지 확실하게 챙기는 곳으로 망하면 이상할 곳이었네요.


주말에 방문 하더라도 웨이팅 충분히 할만한 난이도였고, 위에 제가 알려드린 시간 꿀팁 이용하시면 방문하는데 그리 불편함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https://naver.me/FjbnfDAA



댓글 쓰기